ㅇ 자동사냥프로그램(게임자동사냥프로그램)
분류체계(2개) |
정부기능분류시스템, 행정표준코드관리시스템 | |
업무지식(97개) |
온-나라(업무관리)시스템(37개 기관) | |
공통지식(14개) |
법령정보 |
종합법령, 행정심판례, 국세심판원 심결례, 민원결정례 |
교육/연수정보 |
교육훈련정보센터, 국외출장정보시스템, 해외정보 | |
행정/정책 |
업무편람, 정부혁신포탈, 정책연구정보, 통합정보공개시스템 | |
통계/홍보 |
e-나라지표, 국정브리핑 | |
민간 |
삼성경제연구소 |
ㅇ 콘텐츠 가이드라인(Contents Code)
- 콘텐츠 가이드 라인은 제재를 위한 법적인 성격보다는 공정하고 질 높은 콘텐츠 제작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됨
- 가이드라인에는 공정성, 어린이ㆍ청소년 보호, 범죄, 선정성 및 폭력성, 프라이버시, 선거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을 예정이며, 특히, 콘텐츠(영상/정보통신서비스 등), 매체별, 채널별(유무료, 진입방법 구분) 분류에 따른 심의 가이드 라인을 차별화할 계획임(방송통신심의위원회)
ㅇ 콘텐츠 가치평가제도
- 우수 중소기업의 콘텐츠 제작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2009년부터 콘텐츠 가치평가제도가 시행될 예정임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가치평가’는 문화상품 또는 문화기술(문화상품의 제작에 사용되는 기법이나 기술)의 사업화를 통하여 발생했거나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가액․등급 또는 점수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주요 골자임
- 이 제도를 통해 금융기관․투자자 등에게 콘텐츠 가치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문화산업의 투․융자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됨은 물론 콘텐츠 유통과정을 보다 다양화할 수 있고, 문화콘텐츠 제작 지원도 과학적 근거하에서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콘텐츠코리아 추진위원회
- 문화체육관광부가 고부가가치 성장산업인 콘텐츠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핵심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008년 5월 23일에 발족한 민간 주도의 정책 자문기구임
- 이는 새 정부가 콘텐츠 진흥정책을 문화체육관광부로 일원화하고, ‘핵심 문화콘텐츠 집중 육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한 것을 계기로 높은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에 비해 투자와 지원이 부족한 콘텐츠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정부의 올바른 정책방향과 핵심과제를 모색하기 위함
- 「콘텐츠코리아 추진위원회」는 2008년 8월 말까지 산업계, 전문가 및 학계 중심의 민간 주도로 운영하면서 콘텐츠업계의 애로사항과 건의과제를 토대로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실용적인 정책과제를 발굴할 예정임
- 이를 위해 전경련 문화산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을 ‘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하고, 산하 5개 분과장도 산업계 및 학계 인사를 위촉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게 됨
- ‘추진위원회’는 총괄 분과로 전략위원회를 두고, 산하에 콘텐츠산업의 핵심 이슈별로 5개 분과, 즉 콘텐츠개발 분과, 투자유통선진화 분과, 글로벌시장개척 분과, 저작권 분과 및 제도개선 분과를 구성하여 분야별 업계 대표, 전문가, 학계 인사 등이 다양하게 참여하도록 하고 있음
- 개별 분과는 분과장 주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분과별 논의결과를 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계획(action plan) 형태로 정리하여, 전략위원회를 통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정책과제를 발굴하게 됨
-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콘텐츠산업실에 운영지원단(단장, 콘텐츠정책관)을 설치하여 ‘추진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며, ‘추진위원회’에서 발굴한 정책과제를 토대로, 공청회 및 토론회 등을 거쳐 핵심 정책과제를 선별, 최종적으로 9월 경 ‘콘텐츠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할 예정임
- 전략위원회 위원 명단(14명) : 위원장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 부위원장 유해영 단국대 교수, 위 원(12명) 고정민 삼성경제연구소 서비스산업팀장, 김재원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관, 박용찬 인터젠컨설팅 대표,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유승호 강원대 교수, 원광연 KAIST CT대학원장, 위정현 중앙대 교수, 이대희 고려대 교수, 이병욱 전경련 본부장, 정태원 태원엔터테인먼트 대표, 차문중 KDI 연구원, 황민하 KOTRA 본부장
ㅇ 콜로키움(Colloquium)
- 라틴어로서 "모여서 말하기, 대화하기" 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참여자 중심으로 자유로이 의견을 나누며 이해를 넓혀나가는 열린 표현의 장으로서 토론회, 세미나, 학술발표회 등의 연구 모임을 가리키며, 전문가들의 모임이라는 성격이 강함
- 콜로키움에서는 한 사람이 발제하고 open discussion(참석자들이 자유롭게 말하는 토론)을 길게 하기도 하고 발제가 여럿일 수도 있으며, 각 발제에 대하여 지적 토론자(또는 논평자)를 정해서 "발제→논평→전체 토론"으로 갈 수도 있음
ㅇ 콤프(COMP, Complimentary Service) : 고객판촉비
- 카지노 업체의 사전약속 또는 관행에 따라 우수한 외국인 고객(카지노에 와서 돈을 많이 쓰고 가는 고객) 유치를 위하여 고객에게 무료로 교통비, 숙박비, 골프비, 물품, 기타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판촉비에 해당함(카지노업영업준칙 제3조)
ㅇ 퀘스트(Quest)
- 탐험, 탐색, 모험이란 뜻으로서 보통 ‘퀘스트’는 RPG(Role Playing Game)에서 일거리, 수행해야 할 임무를 뜻하며, 퀘스트를 수행하면 보상이 있음
- ‘퀘스트’란 말 그대로 어떤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에 따르는 과정을 모두 수행하고 완료시 보상을 받는 것을 말하며, 이것이 많은 온라인게임의 장르를 단순한 ‘액션’이 아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임
- 싱글 플레이용 RPG들은 이 퀘스트의 연속이며,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는 그런 PC용 혹은 콘솔용 RPG에 방대한 멀티플레이 속성을 부여한 것이고, 따라서 게임의 진행이 거의 퀘스트를 통해 이루어짐
- 일반적인 MMORPG의 경우 퀘스트를 통해 스토리가 진행됨
※ 관련용어 : RPG, MMORPG
ㅇ 큐톤(광고)
- 지방방송국의 자체 방송시간 시작 시간을 알려주거나 지역 케이블방송국에 지역광고를 틀수 있도록 하는 시간을 알려주는 신호를 말함
- 이를 통해 전자적 혹은 수동적으로 지역방송 혹은 지역광고를 방송할 수 있게 되며, 각 방송국에는 지역방송 혹은 지역광고를 틀수 있는 시분초를 담은 큐톤(que tone)표를 매일 혹은 매주 간격으로 필요한 지역방송국에 전송하고 있음
- 케이블TV에서는 채널사용사업자(PP)가 케이블TV방송국(SO)에 일정비율의 광고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각 채널별 할애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PP들은 각각 자사 채널의 큐톤시간을 공지해 SO의 광고(보통 지역광고)를 정상적으로 삽입할 수 있게 함
※ 큐톤(Que Tone) : 방송 프로그램 오디오(사운드)의 기준 음량으로 키톤(Key Tone)이라고도 부름
ㅇ 크로마키(Chroma Key)
- 두 개의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을 말함
- A와 B 이렇게 두 개의 영상이 있으면, B 영상으로부터 "좁은 범위의 색"을 제거하거나 투명하게 만들어서 뒤의 A 영상이 비치게 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은 또한 컬러키, 색 분리 오버레이, 그린스크린, 블루스크린 이라고도 일컬을 수 있음
- 보통 기상예보 방송에서 쓰이는데, 예보자가 큰 지도 앞에서 서 있는 것처럼 보여 주지만 실제로는 파란 배경이나 초록색 배경의 스튜디오 안에 있는 것임
- 실시간 영상이나 방송 송출을 위해서는 크로마 키잉을 사용할 수 있는 영상 믹서를 사용하며, 영화 제작 등에 쓰이는 포스트 프로덕션과 같이 비선형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가지고 여러 개의 계층을 사용하여 크로마 키를 활용할 수 있음
- 크로마키를 반드시 파랑색과 초록색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영상 믹서 기기나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직접 색을 고를 수도 있고, "스로틀 기능"을 이용하여 겹치는 부분의 모서리를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음
-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파랑색을 사용하는데, 이 때 파랑색이 아닌 다른 옷을 입은 채 동작을 취할 수 있으며, 그러면 파랑색이 투명하게 되면서 배경과 합성이 될 수 있음
- 서양에서는 초록색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서양 사람들의 눈이 파란색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블루스크린을 사용하면 파란색의 눈이 투명하게 바뀌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임
- 보통 이러한 크로마키의 기능은 움직이는 영상이나 영화에서 직접 현실로 옮기지 못할 때에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이를테면, 영화에서 나오는 하늘을 나는 "슈퍼맨"도 이 방식을 이용한 것임
※ 관련용어 : 그린스크린(Green Screen)
ㅇ 크로스오버 음악(Crossover Music)
-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을 말하며, 퓨전음악(fusion music), 크로스오버라고도 함
- 원래는 미국에서 어떤 곡이 몇 종류의 차트에 동시에 등장하는 현상을 의미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고 함
- 크로스오버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으로, 이러한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퓨전 재즈 등 음악 장르에서부터이며, 이후 음악 장르 전반에서 크로스오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현재는 음악뿐 아니라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
- 1980년대 초 성악가인 플라시도 도밍고와 미국 포크음악 가수인 존 덴버가 함께 부른 “펄햅스 러브(perhaps love)”는 커다란 인기를 얻었으며, 그 후 성악가가 포퓰러뮤직을 부르고 포퓰러뮤직 가수가 성악을 부르는 일이 많아짐
- 국내에서도 국악을 이용한 크로스오버 음악이 시도되었으며, 서태지의 “하여가”는 국악과 랩을 잘 조화해냄으로써 큰 호평을 받았고, 그후 가요계는 국악과의 결합에 새로운 관심을 갖기 시작함
ㅇ 크로스플랫폼(Cross Platform)
- 컴퓨터 프로그램, 운영체제, 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여러 종류의 컴퓨터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됨
- 크로스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은 하나 이상의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는 멀티플랫폼 소프트웨어라고도 함
- 이를테면, x86 아키텍처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리눅스, 맥 오에스 텐에서 동작하는 크로스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은 다른 아키텍처 기반의 운영체제에서는 동작하지 않지만, x86 기반의 해당 운영체제에서는 모두 작동함
※ 관련용어 : 플랫폼(Platform), 다중(멀티) 플랫폼(Multi Platform)
ㅇ 크루즈관광산업
- 크루즈여행이란 한마디로 선박을 이용하는 여행으로, 선박 내에서 숙박과 식사, 각종 위락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계의 관광지를 순항하는 여행 패턴으로 운송의 개념과 리조트 호텔의 개념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음
- 구체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먼저 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 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라고 정의하였으며, 크루즈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운항의 여객선이 아닌 선박회사가 포괄요금으로 관광객을 모집하여 운항하는 것으로 위락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는 해안 항해여행을 말하는 것임
- 한국관광공사에서는 크루즈여행을 운송보다는 순수 관광 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음
- 세계관광기구(UN WTO)에서는 ‘최단시간에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여행’이라고 그 의미를 정의하고 있음
- 따라서 크루즈여행의 개념은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경치가 수려한 항구나 관광지에 하선하여 여행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여행은 각종 여행상품 중에서 관광목적의 여가여행자들에게 만족도를 줄 수가 있는 가장 완성도가 높은 여행상품임
- 수익 측면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경비를 요하므로 여행사의 수익도 높고, 정박하는 지역에 경제적 기여가 높은 상품으로 부대효과가 높아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일반적으로 크루즈관광은 야간에 이동하고 주간에 관광을 즐기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다양한 명소를 돌아볼 수 있으며, 항공기보다 느린 약점을 야간이동으로 만회하고 짐을 풀고 내리는 불편함과 공항, 숙소, 관광지간을 반복 이동해야 하는 번잡함도 없어 인기가 높으며, 물론 크루즈 선박의 다양한 문화행사와 이벤트, 그리고 수영장을 비롯한 레저 시설,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식, 호텔처럼 고급스럽고 안락함 등이 관광객을 유혹하기에 충분함
- 이와 같은 장점 때문에 북미지역에서는 1980년부터 2005년까지 크루즈관광객이 매년 8%씩 증가했으며 유럽도 2010년까지 연평균 9% 이상의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으며, 세계관광기구는 크루즈에 대한 매력과 성장세를 반영하여 크루즈관광을 21세기 최고의 관광 상품으로 선정함
- 크루즈 관광산업은 매우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유발하는 등 부가가치가 크며, 높은 항만수입은 물론 고용, 조선산업 등에 대한 파급효과도 높고 무역수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크루즈선이 항만에 기항시 그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여행객과 승무원의 관광지출에 따른 소득이 발생하고 있으며, 승무원이 1000~1500명 가량인 대형 크루즈선의 경우 1회 기항시 마다 승무원들이 쓰는 비용은 5400만원을 초과하고 있으며, 크루즈선으로 부터는 항만사용료, 연료비, 승객용 주부식구입비, 선박수리비 등이 발생하여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가 큼
- 크루즈 관광산업이 활성화 되면 고용효과도 크며, 크루즈선은 화물선과 달리 승무원수가 많아 일반적으로 크루즈 승무원은 여행객수의 1/3~1/2 정도이며, 따라서 3000명의 여행객을 수용하는 크루즈선에는 1500명 정도의 승무원을 고용할 수 있고, 그 외에도 항만, 여행관련 업종에서도 고용이 창출되고 있음
- 크루즈 관광산업은 조선업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크루즈선은 선박조선 비용중 부가가치가 가장 높아 세계 선박건조 시장의 약 20%(금액기준)를 차지하고 있고, 일반적으로 철강재의 부가가치를 100으로 볼 때 대형 유조선(VLCC)은 219, 컨테이너선이 393이지만 크루즈선은 2000에 달할 정도임
- 전세계적으로 크루즈선 건조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이탈리아의 Fincantieri사, 프랑스의 Alstom Marine사, 핀란드의 Aker Finnyarrds사, 독일의 Meyer Werft사 등으로 유럽의 4개 조선소가 대부분을 수주하고 있음
- G.P. Wild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유럽 4개 조선소에서 건조할 크루즈 선박은 33척, 349만t(GT), 186억35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한편 Clarkson의 조사에 따르면 향후 2019년까지의 크루즈선 건조 수요는 연평균 12척, 170만 CGT에 이르며 금액기준 6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관광)크루즈업 : 「해운법」에 따른 순항(順航) 여객운송사업이나 복합 해상여객운송사업의 면허를 받은 자가 해당 선박 안에 숙박시설, 위락시설 등 편의시설을 갖춘 선박을 이용하여 관광객에게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업(관광진흥법시행령 제2조)
ㅇ 클라이언트(Client, 사용자)
- 서버시스템과 연결하여 주된 작업이나 정보를 서버에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돌려받는 컴퓨터시스템을 말하며, 대표적인 클라이언트로 웹 브라우저가 있음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는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에서 서버에서 그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또는 서비스 요청을 위해 필요 인자를 서버가 원하는 방식에 맞게 제공하며, 서버로부터 반환되는 응답에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말함
※ 관련용어 : 서버(Server)
ㅇ 클린사이트 지정제도
- OSP(온라인서비스제공자)가 스스로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고 중지시키거나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곳을 클린사이트(청정사이트)라 함
- 불법 저작물이 유통되지 않고 깨끗한 인터넷 사이트나 카페 등을 ‘클린사이트’로 지정해 일정기간 클린사이트 마크를 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사이트에는 저작권 관련 규제 및 단속 등에서 다양한 특혜를 제공함으로써 인터넷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저작권 보호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제도임
ㅇ 킨들(Kindle) : 전자책 전용 단말기
- 아마존이 2007년 11월에 시작한 전자책(e-book)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E-Ink(전자잉크) 기반의 단말기인 전자책 리더기를 뜻하는 말로, 신문을 구독할 수 있는 인터넷 기능도 내장되어 있음
- 킨들은 전자종이 디스플레이와 독자적인 킨들(AZW) 포맷을 사용하며, 콘텐츠는 스프린트의 EVDO 네트워크를 이용해 아마존의 휘스퍼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음
- 킨들은 보편적인 전자책 포맷인 PDF를 지원하지 않고 DRM이 걸린 독자 포맷인 AZW만 사용하고 미국 외에서는 판매되지 않으며, 휘스퍼넷도 미국에서만 접속할 수 있음
※ 관련용어 : E-Ink(전자잉크), DRM
ㅇ 킬러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 킬러앱, Killer App)
- 미국의 주식 투자가들이 실리콘밸리나 보스턴의 테크놀러지센터와 같은 곳에서 만들어진 게임소프트웨어 '둠'이나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발명품들을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면서 명명되었으며, 줄여서 '킬러 앱(Killer App)'이라고도 함
- 1999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의 교수이자 변호사․컨설턴트인 다운스(Larry Downes)와 비즈니스 전문지 편집장인 춘카 무이(Chunka Mui)가 공동으로 저술한 같은 제목의 저서를 통해 알려짐
- 원래 의도했던 사용 목적을 훨씬 뛰어넘어 사회를 변화시킬 정도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혁신적인 상품이나 발명품을 일컫는 말로, 시장에 등장하자마자 그 시대에 사회적․정치적․경제적으로 엄청난 파급효과를 일으킴
- 예를 들어 사람이 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도구인 ‘등자’는 중세에 발명된 이후 전투력을 증진시킨다는 이유로 폭발적인 수요를 보이면서 말의 수요도 함께 늘려 결국은 초지의 공급이 말의 증가를 따라잡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이로 인해 영주계급이 쇠퇴하고 중세가 몰락하는 계기가 됨
- '킬러 앱'은 이 등자와 같이 한 시대 또는 그 이상으로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발명품들로, 위의 제품들 외에 컴퍼스․나침반․원자폭탄․도르레․전구․텔레비전․인터넷 등이 있음
ㅇ 킬러콘텐츠(Killer Contents)
- 중점․핵심 콘텐츠로서 장기간에 걸쳐 경쟁력 있고 매출액이 많으며(대박상품), 다수의 사용자, 시청자, 가입자 등을 확보하고 있는 콘텐츠를 지칭함
-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혁신적․창의적 내용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콘텐츠를 뜻하며, ‘해리포터’ 시리즈(출판), ‘반지의 제왕’(영화), ‘대장금’(방송드라마), ‘미키마우스’(캐릭터), ‘태양의 서커스’(공연) 등이 그런 예이고, 모두 독창적인 소재, 완성도 높은 제작기법, 글로벌 마케팅, 다양한 상품화 전략 등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신규 수요를 창출함(유인촌 장관 인텨뷰 내용)
- 영국, 미국, 일본 등에서 주로 글로벌 히트 콘텐츠가 창출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우수 전문 인력, 콘텐츠 기획․제작․마케팅, OSMU(One Source Multi Use) 상품화 전략, 장르간 협업시스템 등 적합한 산업구조 여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유인촌 장관 인텨뷰 내용)
ㅇ 타블로이드판(Tabloid 版, Tabloid Size) 신문
- 가로 254mm×세로 374mm인 인쇄물의 규격, 신문지 절반 크기의 판형을 말함
- 보통 신문의 크기인 표준판(standard size) 또는 블랭킷판(blanket sheet)의 절반 크기의 신문 형태로, 판형을 대폭 줄여 들고 보기 편한 타블로이드(tabloid) 신문은 1919년 미국의 <시카고 트리뷴>지가 <일러스트레이티드 데일리 뉴스>를 타블로이드판으로 낸 것이 효시이며, 일반지가 다루는 기사는 요약하고 그 대신 센세이셔널한 기사, 사진을 많이 실어 엮는 것이 특징임
- 타블로이드(tabloid)란 원래 알약 이름이며, 영국의 제약회사 버러스웰컴사가 1884년 '타블로이드' 라는 상표 특허를 출원한 뒤부터 압축된 작은 물체를 타블로이드라 부르게 되었고, 소형판 신문들이 '타블로이드' 라는 용어를 사용하자 1903년 버러스웰컴사는 상표권 침해로 고소했지만 법원은 ‘타블로이드’가 일반화 되었으므로 상표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판결을 내렸음
ㅇ 탄소배출권 거래제
- 2005년부터 발효된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는 38개 선진국들에게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강제 부여함과 동시에 신축적인 이행을 유도하기 위해 배출권 거래제(emissions trading)를 도입했으며, 배출권 거래제란 쉽게 말해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임
- 어떤 국가가 자국에 부여된 할당량 미만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되면 그 여유분을 다른 국가에 돈을 받고 팔 수 있고, 반대로 할당량을 넘겨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밖에 없는 국가는 초과분에 해당하는 배출권을 다른 국가로부터 사들이도록 한 것이며,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자산으로 인정해 자유롭게 거래하도록 함으로써 기업이나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활성화하려는 목적임
- 온실가스 가운데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이 이산화탄소(CO2)이기 때문에 통상 배출권은 ‘탄소배출권’으로 부르며, 아울러 배출 할당량은 국가별로 주어지지만 실제로 배출에 제약을 받는 것은 산업활동을 하는 일선 기업들이어서 탄소배출권 거래는 주로 기업들 사이에서 이뤄지게 됨
- 세계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은 2005년 교토의정서 공식 발효 이후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2008년부터 감축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선진국 중심으로 신장세가 뚜렷함
- 탄소배출권거래제 대상은 유럽내 자체 시장의 배출권(EUA), 청정개발체제(CDM)에 따른 배출권(CER), 2008년부터 시행된 선진국간 공동이행제도(JI)에 따른 저감권(ERU)과 각국 국내의 자발적 거래 발생분 등이 있음
- 탄소시장은 일반적으로 할당량 거래시장(allowances market)과 프로젝트 거래시장(project-based market)으로 나누고 있음
- 할당량 거래시장이란 온실가스 배출 허용량이 할당된 국가나 기업들이 할당량 대비 잉여분과 부족분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EU-ETS(EU Emissions Trading Scheme, 유럽연합이 역내 탄소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도록 2005년부터 가동한 세계최대의 탄소시장), 미국의 CCX(Chicago Climate Exchange)가 대표적이며, 프로젝트 거래시장은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를 실시해 거둔 성과에 따라 획득한 크레딧(credit)을 배출권 형태로 거래하는 시장으로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와 JI(Joint Implementation)가 대표적임
- 청정개발체제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투자해 감축한 온실가스 일정량을 자국의 실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개도국이 자체적으로 사업을 시행해 선진국에 배출권을 판매할 수도 있으며, JI는 선진국이 다른 선진국에 투자하여 감축한 온실가스의 일정량을 자국의 실적으로 인정하는 제도임
- 우리나라는 2012년까지는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없는 국가로 분류되어 있어 국내 탄소시장은 현재 프로젝트 거래시장에 해당되고 있으며, 다만 프로젝트 시장에는 우리 기업이 국내외 청정개발체제 사업에서 발생한 배출권을 선진국에 파는 형태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음
※ 관련용어 :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청정개발체제)
ㅇ 탄소상쇄기금(Carbon Offset Fund)
- 창원시는 람사르총회 기간인 10월 28일부터 내달 4일까지 외국인과 내국인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상쇄기금'을 조성한다고 24일 밝힘
- 이번 기금의 목표는 3,000만원 가량으로, 외국인의 경우 항공기와 자가용 탑승, 이동거리, 회의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근거해 탄소상쇄기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총회에 참가하는 외국인들은 컨벤션센터내 부스에서 일정 금액의 돈을 내면 되고, 내국인의 경우 참가자와 일반 시민들은 야외광장과 용지호수 주변 부스에 기금을 내면 됨
- 탄소상쇄기금은 람사르협약 사무국에 전달되어 재생에너지 개발, 폐열 이용 등 온실가스 줄이기 사업과 습지보전 사업에 활용될 예정임
- 탄소상쇄기금은 2004년 국제자연보존연합 태국 방콕 회의, 2005년 국제연합 지속가능발전 위원회 코스타리카 회의, 2008년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조성된 바 있음
ㅇ 탄소중립(상쇄)
- 탄소상쇄는 개인이나 기업이 자신의 만족이나 이미지 제고(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선전 활동인 ‘그린워시’)를 위해 탄소상쇄 프로그램에 자발적인 비용을 지불해서 ‘탄소중립’을 이루고자 하는 것임
- 영국항공은 원래 항공권 가격에 탄소상쇄 비용으로 일부 금액을 추가해서 지불하면, 비행기를 타고 수천k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도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은 것과 같은 즉, 탄소상쇄를 통해 ‘탄소중립’을 이룬다고 선전함
- 환경재단의 프로그램에 따르면 서울에서 뉴욕까지 비행기를 타고 왕복하면 3,382.2k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이것을 상쇄하려면 북한에 나무심기에는 23,910원, 태양광발전소 세우기에는 125,640원, 캄보디아에 친환경 조리기구 보급에는 102,690원을 지불하면 된다고 함
- 유기농 표시처럼 탄소중립 표시를 한 상품도 판매되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정치적 올바름을 위해,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 탄소중립 마크가 찍힌 상품을 구매함
- 국내에서도 2008년부터 환경재단 부설 기후변화센터에서 CO2 ZERO 프로그램(http://www.co2zero.kr)을, 지식경제부 산하 에너지관리공단에서 탄소중립 프로그램(http://zeroco2.kemco.or.kr) 운용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 문화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기로 함
- 국내에서는 아직 소비자나 기업의 자발적인 탄소상쇄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까닭에 현재는 정부와 NGO 주도로 탄소상쇄(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선전하고 참가를 독려하는 수준임
ㅇ 탄츠메세(Tanzmesse)
- 탄츠메세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2년마다 열리는 현대무용을 위한 세계 박람회, 특성화 박람회('인터내셔널 탄츠메세 2008')이자 마켓으로 무용박람회 부스전시, 쇼케이스, 다양한 강좌․공연으로 구성됨
- 뒤셀도르프 탄츠메세는 세계 춤 예술의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행사이며, 세계 30여개 나라에서 초청된 현대 춤 작품들이 부스를 통해 전시되고 쇼케이스(견본) 공연도 다양하게 열리고 있으며, 이곳에서 춤 예술인들은 새로운 작품을 발굴하고, 초청하고, 국제적 네트워크를 형성함
※ '탄츠메세'는 영어로 댄스마켓(dance market)이라는 뜻
ㅇ 태그(Tag)
- 어떤 정보에 메타데이터로 부여된 키워드 또는 분류를 말함
- 일반적인 분류체계와는 다른 어느 하나의 정보에는 여러 개의 태그가 붙어 그 정보를 다양한 면에서 연관성을 보여 줄 수 있으며, 이렇게 제공된 정보나 자료는 접근을 쉽게 해주어 손쉽게 그 정보를 검색하고 노출시키고 분류하거나 다른 자료와 엮어 네트워크로 만드는 일을 쉽게 해 줌
- 태그로 쓰여진 키워드는 그 본문 안의 정보에는 기록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음악, 그림과 같이 문자로 그 내용이 기록되지 않아 검색이 어려운 인터넷의 정보 객체들도 문자를 입력함으로써 검색할 수 있게 함
- 특히 방대한 정보가 생성․교환․공유되는 인터넷에서는 어떤 데이터를 찾기 위해 태그를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정보에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검색성을 갖게 함
※ 관련용어 : 메타데이터(Metadata)
ㅇ 테스트마켓(Test Market) : 시험시장
- 신제품 발매를 앞두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시험적으로 선정되는 소규모 시장을 말함
- 한국이 글로벌 테스트마켓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의 테스트마켓으로 떠 오르는 이유로, “우선 신제품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얼리 어답터)가 많다는 점”, “소비자들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즉 인터넷이 발달했다는 점”, “신제품 사용 소감을 빨리 인터넷에 올리고 관심을 기울이는 소비문화가 있다는 점”, 개방적이며 소득이 뒷받침되는 시장이 있다는 점“ 등 4가지를 들고 있음
※ 관련용어 : 테스트베드(Test Bed)
ㅇ 테스트베드(Test Bed)
- 큰 프로젝트를 앞둔 시험무대라는 의미의 용어
- 글로벌 기업들에서는 테스트베드에서의 시험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시도를 점검하고 큰 시장에 내놓기 전에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 이를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제품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좁은 의미로는 SW나 HW를 본격 가동하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갖춘 환경을 테스트베드라고 함
※ 관련용어 : 테스트마켓(Test Market)
ㅇ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
- 인간의 손동작과 모양, 터치감만으로 디스플레이(TV, 모니터, 전자책 등)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은 지능형 인터페이스 기술 중에서도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음
- 손으로 인간과 컴퓨터시스템이 서로 대화를 나누게 되는 이 기술은 인간 생활의 편의와 함께 현재 제작 유통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활용과 제작법에도 큰 변화를 주게 됨
- 미래 콘텐츠는 일방적인 전달형 콘텐츠가 아닌 TV, 모니터, 전자책 등의 디스플레이 형태의 가상공간에서 사람이 직접 찾아보고 만져보고, 들어볼 수 있는 사실적인 상호작용형 콘텐츠로 변화함
- 대형 디스플레이(TV, 모니터 등) 화면에 마우스 없이 손을 움직여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는 기술을 말함
ㅇ 텔레매틱스(Telematics)
-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차량, 항공, 선박 등 운송장비에 내장된 컴퓨터와 무선통신기술, 위성항법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위치추적시스템),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인터넷에서 문자신호와 음성신호를 바꾸는 기술 등에 의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말하며, 이중에서 자동차 텔레매틱스는 가장 각광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음
- 자동차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이동통신기술과 위치추적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하여 차량사고나 도난감지, 운전경로 안내, 교통 및 생활정보, 게임, 인터넷 이용(e-mail, 뉴스, 금융 거래 등) 등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관리를 가능케 하는 첨단 기술임
ㅇ 텔레시네(Telecine, Television+Cinema)
- Television과 Cinema를 조합한 CF 기술용어로, 필름으로 촬영한 화상을 VTR 테이프에 옮겨 합성하는 기술을 뜻하며, TV용으로 변환된 영화를 말함
- 영화카메라로 찍은 TV드라마, 광고, 영화는 TV로 방영될 때 그 마지막 단계에서 텔레시네 과정을 거쳐야만 하며, 텔레시네는 영화필름을 텔레비전 영상으로 전환하는 장치로 영사기와 TV를 연결시켜 1초당 24 프레임인 영화필름을 TV영상에 적합한 1초당 30 프레임으로 바꾸는 장치를 가리킴
- 이렇게 복잡한 텔레시네 방법을 거치는 이유는 동일한 장면을 비디오와 영화카메라로 각각 찍으면 화면에 잡힌 사물의 색과 음양의 깊이에 차이가 나타남
- 즉 필름이라는 중간 단계를 거쳐 비디오로 전환한 화질이 비디오로 실제 장면을 직접 촬영한 결과보다 더 우수하며, 그래서 최근에는 광고, TV 드라마를 영화카메라로 찍어 다시 텔레시네를 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음
- 텔레시네는 일면 '스캐너'라고도 일컬어지며 요즘은 영화의 전자편집을 위해 필름영상을 비디오영상으로 옮기는 데 많이 쓰이고 있으며, 텔레시네는 영화 필름상의 광학음향이나 자기음향을 TV 전송을 위한 음향 신호로 바꾸는 데 쓰이기도 함
ㅇ 통섭(統攝, Consilience 또는 Interdisciplinary)
- "지식의 통합"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자연과학과 인문학을 연결하고자 하는 통합 학문 이론을 말함
- 이러한 생각은 우주의 본질적 질서를 논리적 성찰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고대 그리스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두 관점은 그리스시대에는 하나였으나, 르네상스 이후부터 점차 분화되어 현재에 이름
- 한편 통섭 이론의 연구 방향의 반대로, 전체를 각각의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하는 환원주의도 있음
- 1840년대에 윌리엄 휘웰은 "Consilience"란 말을 "통섭의 귀납적 결론은 사실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분야를 통한 결론에 의해 얻어진 귀납적 결론이 또 다른 분야에 의해 얻어진 결과와 일치 할때 얻을 수 있으며, 그러므로 통섭은 어떤 것에 대해 발생한 사실을 해석하는 이론들을 검증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함
- 여기서 귀납적 결론이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해서야만 통섭에 받아들여질 수 있음
- 현대적 관점으로 볼 때 각 지식의 분야들은 각각의 연구분야의 활동에서 얻어진 사실들에 기반하여 연구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들이며, 그렇지만 또 다른 연구분야의 활동에 의존하는 면이 큼
- 예를 들어 원자물리학은 화학과 관련이 깊으며, 화학은 또한 생물학과 관련이 깊고, 물리학을 이해하는 것 또한 신경과학이나 사회학, 경제학을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됨
ㅇ 통섭사례
- 동양에는 맥락일치(脈絡一致), 일맥상통 (一脈相通), 사통팔달(四通八達), 만물박사(萬物博士)등 통섭과 통하는 한자성어가 있음
- 학제간 통합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는 인문학적인 전통과 사회심리학, 경영학이 만난 협상학이 있으며, 현대 협상학은 황금률을 바탕으로 하는 인문학적 해석과 협상 상황을 과학에서 다루는 체계(體系)로 모델링하는 기술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음
- 과학적 체계 모델링을 통해 상호 노력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음
- 다른 예로 심리학과 소프트웨어 기술이 만나 함께 연구하는 학문인 인공지능학이 있으며, 인공지능 연구는 아직 인간지능에 비해 초보 단계이나 초보 인공 지능 기술이 화상 탐사선이나 로봇 청소기 등에 응용되고 있음
ㅇ 통섭 연구 학자
- 통섭이란 말은 20세기말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근 에드워드 오스본 윌슨의 1998년 저서 <통섭, 지식의 대통합>을 통해 다시 알려지기 시작함
- 그는 <사회생물학>(1975년)을 저술한 인본주의적 생물학자로 인문학과 자연과학 사이의 간격을 매우고자 노력하고 있고, 이는 또한 C.P 스노우의 1959년 작 <두 문화와 과학 혁명>에서도 다루어진 바가 있음
- 윌슨은 과학, 인문학과 예술이 사실은 하나의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그것은 분리된 각 학문의 세세한 부분을 체계화시키는 데에만 목적을 두지 않고 있음
- 모든 탐구자에게 그저 보여지는 상태뿐만이 아닌 깊이 숨겨진 세상의 질서를 발견하고 그것을 간단한 자연의 법칙들로 설명하고자하는 시도임
- 이러한 점에서는 반대방향으로 연구하지만 오히려 환원주의에서 추구하는 것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음
- 한국에서는 윌슨의 제자인 이화여대의 최재천 교수가 <통섭, 지식의 대통합>을 번역하여 한국에 통섭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알리기 시작하였으며, 통섭이라는 단어는 성리학과 불교에서 이미 사용되어온 용어로 '큰 줄기를 잡다'라는 뜻을 지님
- 한편 상지대의 최종덕 교수는 한국 의철학회에서는 통섭이 마치 학문간 동등하고 상호적이며 양방향적 관점의 합일로 오해하게 하고 있으나, 원래 윌슨의 개념은 인문학이 자연과학에 흡수되는 통합을 의미한 것이라고 비판함
- 또한 2006년 창립된 한국 의철학회는 의학과 철학을 아우르는 학문과 실천과 덕성으로 구성된 의(醫)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하고 학술지와 학술대회를 열고 있음
ㅇ 통섭 참고서적
- 통섭 - 지식의 대통합, 사이언스 클래식 5, 원제 Consilience : The Unity of Knowledge (1998), 에드워드 윌슨 지음, 장대익, 최재천 옮김, 사이언스북스, 2005년
- 지식의 통섭 - 학문의 경계를 넘다, 통섭원 총서 1, 강병남 외
- 이분법을 넘어서, 장회익, 최종덕 지음, 한길사, 2007년
- 철학과 물리학의 만남 : 현대과학의 혁명,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지음, 1990년
- 과학과 메타과학, 장회익 지음, 지식산업사, 1990년
ㅇ 트랙백(Trackback)
- 매우 간단한 구조와 원리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내가 작성하는 글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기능, 글과 글을 링크로 연결시키는 기능으로 우리말로는 흔히 '엮인글', '관련글'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 트랙백(trackback)은 초기 블로그에 없던 새로운 기능으로 `원격 댓글`을 쓰고 이를 알려주는 것을 의미하며, 댓글(reply) 및 덧글(comment) 기능의 확장판이라고 보면 됨
- 기존의 댓글이 해당 게시판에 독자가 게시물을 읽고 난 뒤 답변이나 감상문을 적는 기능으로 해당 게시물 밑에만 남겨지는 데 비해, 트랙백은 이보다 좀더 개선된 기능으로 다른 곳에 댓글을 남기는 기능임
- 트랙백이라는 기능이 있기 전에는 의견(답글)에 그 정보를 직접 기록하거나 링크를 남기는 방식이 있으나, 이 방식은 자신이 기록한 글을 직접 관리할 수 없고, 링크를 직접 남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트랙백을 이용하면 이런 불편함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음
- 의견을 보내고 싶은 글(A)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서 내 블로그에 글(B)을 쓰면서 해당 트랙백 주소를 넣으면 내가 쓴 글(B)의 링크가 A라는 글 하단에 보여지게 되며, 따라서 A를 읽은 사람이나 글쓴이는 트랙백을 통해 B를 볼 수 있게 됨
- 트랙백의 장점은 간단히 말해, 자신의 글을 가지고 좀 더 편하고 다양하게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하나의 글을 이용해 여러 곳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도 있고, 또 하나의 글에 여러 개의 트랙백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도 도움이 됨
- 또, 자신이 정성껏 쓴 글을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관리가 용이함
- 단,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진 정보(블로그 이름, 글 제목, 내용 일부 등)는 자신이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음
ㅇ 트랜짓(Transit)
- 트랜짓은 중간 기착지에서 내려서 같은 비행기를 타고 목적지에 가는 것을 의미하며, 공항 밖으로 나가지 않고 비행기를 갈아타는 것으로 면세구역에서 대기하는 것을 말함
- 24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내면 트랜짓이고 그 이상이면 스탑오버(Stop Over)로 분류할 수 있음
※ 관련용어 : 스탑오버(Stop Over)
ㅇ 파사드(Facade)
- 건축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로, 내부 공간구성을 표현하는 것과 내부와 관계없이 독자적인 구성을 취하는 것 등이 있음
- 건물 전체의 인상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그 구성과 의장은 매우 중요하며, 여기에는 내부의 공간구성을 표현하는 것과 내부와 관계없이 독자적인 구성을 취하는 것 등이 있음
- 보통 장식적(粧飾的)으로 다루어질 때가 많으며, 건축양식의 역사에서 중요한 것임
ㅇ 파일럿프로그램
- TV 방송에서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하기 전에 특집의 형태로 시험적으로 제작하여 시청자의 반응을 보고 정규 프로그램으로의 편성 여부를 결정하며, 시험용 방송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음
ㅇ 팝업광고
- 인터넷 사이트나 신문 등 여러 정보 매체의 제일 우측 위, 좌측 위 또는 우측 상단, 좌․우측 하단에 있는 박스 모양의 광고창을 일컫는 말로서 변종이 되면 컴퓨터에 치명적인 에러코드가 될 수도 있음
ㅇ 팝업메뉴(Pop Up Menu)
- 컴퓨터 하위 메뉴를 상위 메뉴의 앞에 배치하는 메뉴 구성 방식을 말함
- 해당메뉴를 선택하기 전에는 화면에 나타나지 않고, 선택한 후에 화면에 나타남
ㅇ 팟캐스트(Podcast)
- 팟캐스트는 아이팟(iPod)의 pod과 방송(broadcast)의 cast가 합쳐진 단어이며, 팟캐스트와 같은 방식의 배포-구독 모델은 팟캐스트라는 말이 생기기 이전인 2001년에 만들어졌으나 팟캐스트라는 용어는 2004년에 처음 사용되었음
- RSS를 이용한 인터넷 라디오 방송의 형태로서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오디오 파일을 구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디어를 찾아가지 않아도 청취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임
- 인터넷을 통하여 시청하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팟캐스트를 선택하여 정기적 혹은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 마다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송을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함
- 주로 MP3와 같은 미디어 파일을 웹에 올리고 RSS 파일의 주소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배포하며, 애플사의 아이튠즈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팟캐스트를 검색하고 구독하며, 컴퓨터에서 직접 재생하거나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로 전송한 뒤 재생함
- 많은 사람들이 팟캐스트를 아이튠즈에서만 구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팟캐스트를 구독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수 존재하며, 또한 팟캐스트라는 용어는 이를 들으려면 아이팟과 같은 MP3 플레이어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처럼 오해하게 할 소지가 있음
- 한편 MP3 플레이어인 Zen을 판매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는 2006년 1월 자체적인 팟캐스트 서비스인 ZENCast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팟캐스트를 Personal On Demand Broadcast의 줄임말이라고 소개하였음
- 팟캐스트가 다른 온라인 미디어와 다른 점은 사용자가 매번 미디어를 선택하거나 찾아 들어가는 방식이 아닌 구독방식으로 이루어진 점이며, 팟캐스트의 구독 모델은 RSS 2.0 XML(또는 RDF XML) 파일 포맷을 사용하여 파일을 제공함
- 팟캐스트를 통해서 독립제작자들은 자신만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들고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청취자들은 아이튠즈와 같은 팟캐스트 구독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이 나왔는지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아 청취할 수 있게 됨
- 일부 팟캐스트 구독 소프트웨어는 미디어 파일을 자동으로 MP3 플레이어에 전송해 주기도 하며, 최근에는 동영상 파일을 전달하는 팟캐스트가 다수 만들어지고 있음
ㅇ 팬미디어
- 특정 국가만을 송출 대상으로 하는 방송이 아닌 위성을 통해 아시아지역, 유럽지역, 중남미지역, 아랍지역 등 권역별로 방송되는 글로벌 방송 매체를 말함
ㅇ 팸투어(Familiarization Tour) : 사전 답사여행
- 항공사나 여행업체, 기타 공급업자들이 자기네 관광상품이나 특정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하여 여행사 또는 관련업자들, 유관인사들을 초청하여 관광하는 것을 말함
- 초청되는 사람들은 기사화하기 위해 기자들이 포함되기도 하고, 홍보에 도움이 되는 유관인사들도 있으며 아울러 상품개발을 위해 여행업자들이 초청되기도 함
ㅇ 페르시아만안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 1981년 5월에 페르시아 만안의 6개 아랍산유국이 역내(域內)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결성한 지역협력기구
- 페르시아 만안의 아랍 산유국들의 역내협력 강화, 회원국 상호간의 경제, 안전보장에 관한 활동을 추구함
ㅇ 포렌식 워터마킹(Forensic Watermarking)
- 상영되고 있는 영화의 비디오카메라 녹화를 통한 불법적인 콘텐츠 유출을 방지하는 기술을 말함
- 이 기술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녹화된 콘텐츠의 분석을 통해 어느 스크린에서 촬영되었는지, 필요하다면 극장 내 어느 위치에서 촬영되었는지 등까지도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콘텐츠 유출의 경로까지 파악할 수 있음
ㅇ 포맷(TV Program Format)
- `포맷(format)'이라는 단어는 최근 방송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나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로, 출판에서는 `책의 규격'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방송에선 일련의 시리즈물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에피소드가 내내 변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 요소들을 집합적으로 칭할 때 쓰이고 있음
- ‘프로그램 포맷’이란 형식과 진행방식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전체 틀을 말하며, 프로그램 완성품이 아닌 제작 노하우를 해외에 판매하는게 바로 포맷 수출인 셈이며, KBS ‘해피 투게더 프렌즈’와 ‘상상플러스’, MBC의 ‘무한도전’과 ‘우리 결혼했어요’, SBS의 ‘진실게임’과 ‘반전 드라마’ 등의 예능․오락프로그램들이 포맷(format) 형태로 해외에 수출되었거나 협상 중에 있음
- 포맷산업은 높은 시청률을 올리고 있는 성공한 프로그램들의 제작권을 구매하여 이를 각 나라에 맞게 해당 지역 버전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Pop idol', 'Big Brothers' 'Apprentice'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2009년 1월 현재 KBS 2TV에서는 “1 vs 100"도 네덜란드 엔데몰의 포맷을 라이센스 받아서 제작․방영 중임
-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Top 10안에 8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포맷으로 제작되는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이 보여주듯이 세계 포맷 관련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국제적인 포맷 판매가 급격하게 성장한 배경에 대해 ▲방송시장의 보호무역 장치를 피해가기 위한 수단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와 적은 제작비 ▲해외에서 검증된 성공 가능성 등을 꼽고 있음
- 예능물은 드라마나 시사다큐에 비해 자국민의 문화적 거부감이 큰 편이어서 완성본보다는 포맷을 구매해 현지에 맞는 주제와 내용, 출연진으로 재구성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음
- 포맷이 세계 방송영상시장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본격 거래되기 시작 한 것은 2002년부터이며, 2002년 7억유로에 불과했던 포맷시장은 점차 성장을 거듭해 2007년에는 25억유로의 규모로 크게 확대됨
- 포맷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대형 업체도 생겨났는데, 최근 `빅브라더(Big Brother)'로 인기를 얻고 있는 네덜란드의 `엔데몰(Endemol)'사가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영국 비비시 월드와이드(BBC Worldwide), 프리멘탈 미디어(Fremantle Media) 등이 포맷 개발 및 판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방송사가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음
ㅇ 포지티브(Positive) 방식
- 양허협상시 개방할 항목만 양허표에 적시하는 방식으로 WTO 등에서 흔히 사용하며, 한-아세안, 한-EU, 한-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 유럽 자유무역연합) FTA에서 채택함
※ 관련용어 : 양허협상(Concession Negotiation), 네거티브(Negative) 방식
ㅇ 폰트(Font, Typeface)
- 한 무리의 글자에 대해 통일적으로 정해진 글자형의 한 쌍, 정해진 크기와 서체를 갖는 한 벌의 활자를 말함
- 한 화점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한 글자의 형태, 즉 화점 조합을 정형화(定型化)한 것, 문자의 뼈대를 표시하는 것으로 화점의 조합형, 위치 관계를 말하며, 서체 또는 글자체라고도 함
ㅇ 풍선효과(風船效果)
- 풍선의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거져 나오는 것처럼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에 또 다른 문제가 새로 생겨나는 현상을 의미함
ㅇ 프랑크푸르트 북페어(도서전)(Frankfurt Book Fair, Frankfurter Buch Messe)
-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전
- 출판계의 최대 행사일 뿐 아니라 문화산업의 기본 콘텐츠를 제공하는 출판이 앞으로 문화산업과 어떤 연관을 맺어 나갈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세계적 도서 전시회로 인정받고 있음
-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2008(Frankfurter Buch Messe 2008)
․기 간 : 2008. 10. 15 (수) ~ 10. 19 (일)
․장 소 :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박람회장)
․행사규모 : 100개국 7,373개 부스 참여(업체 및 국가), 299,112명 방문
․행사성격 : 책,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련 콘텐츠 유관산업 창작자, 제작사, 에이전시 등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북페어
ㅇ 프레스킷(Press Kit)
- Kit : (도구, 교재 등의) 일습, 한 세트/ (용구를 넣는) 상자, 주머니 ; 재료(부품)세트
- 프레스 킷에서의 Kit 이라는 단어는 뜻 그대로 특정한 주제와 관련된 보도자료 모음이라는 뜻임
- 한마디로 표현하면 보도자료 종합세트 또는 보도자료 뷔페 정도인 셈임
- 프레스 킷은 기자에게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 그 제작의 첫 목적이지만, 홍보쟁이에게도 체계적인 자료를 축적할 기회를 주므로 모든 주제에 대해 프레스 킷화 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음
ㅇ 프레임워크(Framework)
-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를 개발할 때에 빈번히 쓰여지는 범용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하여 어플리케이션의 토대로서 기능하는 소프트웨어
- 어플리케이션의 아웃라인 개발에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독자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만을 개발하면 되기 때문에 개발 효율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범용으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의 설계 모델이나 전형적인 처리 패턴 등도 포함한 의미로 프레임워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음
ㅇ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
- 프레타포르테는 기성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복식용어로는 고급기성복을 말함
- 이 말은 1950년 초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이전에도 기성복은 있었으나 질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값도 싼 대중품이었으므로 멋쟁이들에게는 관심을 끌지 못했으며, 오트쿠튀르(haute couture; 고급의상실)의 옷은 너무 비쌌으므로 이렇게 오트쿠튀르 수준의 기성복을 원하는 수요층이 늘게 되고, 현대적인 패션감각을 살린 새로운 의복이 점차 보급되기 시작되자 생겨난 것이 바로 프레타포르테(기성복 박람회)임
- 이 기성복 박람회는 파리에 본거지를 두고 오트쿠튀르를 운영하는 디자이너들이 속속 이 분야에 진출함으로써 이제는 패션의 주류로 정착되었으며, 파리, 뉴욕, 밀라노, 런던 등지에서 해마다 2번 열리는데 이 박람회를 통하여 세계의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창작 의상을 소개하여 세계의 패션을 이끌어가고 있음
- 프레타포르테에서 출발한 디자이너는 디자이너 앤드 캐릭터 브랜드(designer and character brand)를 생산할 수 있으며, 디자이너 브랜드는 특정 디자이너의 이름을 붙인 상품을 말하고, 캐릭터 브랜드는 개성을 짙게 표출한 상품을 의미함
- 1980년경부터 이와 같은 브랜드가 직영점, FC(프랜차이즈 체인), 가맹점 등을 통해 단일품 판매를 추진하여 고객층으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커다란 비즈니스로 성장하게 됨
ㅇ 프로도 경제(Frodo Economy)
- ‘반지의 제왕’ 주인공 이름을 딴 신조어로, 뉴질랜드가 영화 '반지의 제왕' 촬영으로 소설→영상→게임→캐릭터→관광지 등으로 연쇄적인 효과를 보면서 관광객 연평균 5.6% 증가, 영상산업 146% 성장, 고용창출 약 2만명 등 경제적으로 엄청난 이익을 얻은 것을 이르는 말로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르기도 함
ㅇ 프로젝트 금융기법(Project Financing)
- 대규모 위험사업에 대한 자금조달 수법으로서, 자금조달의 기초를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사업주의 신용이나 물적담보에 두지 않고 프로젝트 자체의 경제성에 두는 금융수법을 말함
- 현재 가치에 의존하는 일반대출과는 달리 미래의 사업성을 근거로 발생하는 금융조달 기법이므로, 명확한 사업타당성 분석과 최적의 사업구조화는 금융기관 대출심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이 기법은 전통적으로 대규모의 천연자원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적용 범위가 확대되어 향후 해당 프로젝트로부터 발생할 현금흐름(cash flow)에 일차적으로 대출의 변제를 의존하는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기법을 지칭하기에 이르렀음
- 따라서 프로젝트 금융은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에너지관련 혹은 천연자원개발 프로젝트, 사회간접자본시설의 건설 그리고 연예 및 오락시설, 부동산건설,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자금조달 및 운용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
ㅇ 프로젝트투자
- 현재 영화에 대한 투자방식은 크게 프로젝트별 직접 투자와 투자조합을 통한 간접 투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투자자본은 배급을 전제로 한 투자배급사의 산업자본과 금융자본 성격의 벤처캐피털이 있음
- 프로젝트 투자방식의 자금 조달은 기존의 일반적인 지분투자나 차입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름
- 프로젝트 투자방식은 피투자자의 신규 프로젝트의 위험이 기존 사업이나 자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투자자의 경우에도 피투자자의 신용이나 담보력과 관계없이 프로젝트 자체의 현금 흐름에 근거하여 높은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으므로 몇 가지 운영상의 문제점을 제거한다면 투자자와 피투자자 모두 선호하는 파이낸싱의 형태라 할 수 있음
- 또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프로젝트 투자는 지분투자에 비해 회수기간이 짧다는 점 때문에 영화와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지분투자의 경우 평균 3년의 회수기간인데 비해 영화 1년, 음반 6개월, 공연 6개월 등 짧음)
ㅇ 프린지페스티벌(Fringe Festival)
- 장르나 형식 등 정해진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펼쳐지는 예술공연축제
- 변두리, 외곽이라는 뜻의 프린지 페스티벌은 1947년 영국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에 초청받지 못한 8명의 예술가가 거리와 교회를 오가며 공연을 펼치면서 시작되었으며, 1957년 페스티벌 프린지 협회(The Festival Fringe Society)가 결성되면서 독립적인 예술제로 시작됨
- 이후 1970년대부터 북아메리카 전 지역에 프린지 축제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고, 아시아에서는 1980년 홍콩에서 최초의 프린지 페스티벌이 열렸음
- 매년 8월,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에서 열리는 에든버러 페스티벌 프린지(Edinburgh Festival Fringe)가 그 모태이며, 에든버러 페스티벌 프린지는 전세계 36개국에서 모인 1,000여 개의 공연단체가 200개에 달하는 공연장에서 1,500개가 넘는 공연물을 선보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예술제임
- 축제기간 동안에는 에든버러의 거리 곳곳에서 각종 공연들이 펼쳐져 마치 도시 전체가 거대한 공연장으로 변하며, 연극․뮤지컬․콘서트․전시회․서커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펼쳐짐
-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부터 매년 연극․무용․음악․미술․독립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지향하는 예술가와 단체들이 모여 서울 프린지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음
ㅇ 플래시비디오(Flash Video, FLV, 플래시 영상, 플래시 동영상)
- 한 때는 매크로미디어사가, 지금은 어도비시스템즈사가 개발하고 있는 동영상파일 포맷이며 이 포맷 파일의 확장자는 .flv임
- 특징 : 어도비 플래시(옛날에는 "매크로미디어 플래시"라고 불렀음)에서는 플래시 비디오를 다른 미디어 종류와 같게 취급할 수 있고, 파일 안의 다른 객체와 같게 스크립트 처리, 제어를 실행할 수 있으며, 현재 리치 콘텐츠(rich contents)의 주류인 플래시 위에서 재생, 표시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임
- 영향 : 플래시 비디오가 나오기 이전에는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나 퀵타임 동영상이 존재하고 많이 쓰였으나, 파일의 특별한 코덱, 플레이어의 플러그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동영상을 볼 수 있었으며, 플래시 MX(버전 6)부터 플래시 비디오(Sorenson H.263의 제어판)을 지원함
- 이로써 기존의 문자열과 정지 화면 기반의 인터넷 뼈대가 애니메이션 기반으로 옮겨지면서 웹의 표현 방식이 혁신적으로 바뀌는 한 요인이 되었으며, 2004년 이후로, 유튜브 등의 대기업 동영상 업로드 사이트에서 이 기술을 채용하고 있어 인터넷 상에서의 동영상 재생의 인프라 구축에도 크게 공헌을 하고 있음
ㅇ 플래시 애니메이션
- 1997년 미국 매크로미디어사가 만든 동영상 제작 소프트웨어 플래시(Flash)를 이용해 만든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주로 선으로 그리며, 파일 크기가 일반 동영상의 16분의 1에 불과하여 전송 속도가 빠르고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 제작 방법도 간단해 소규모 팀이나 아마추어들이 만든 2~3분 가량의 작품이 많으며, 다양한 소재를 바탕으로 장난기와 상상력, 극적인 반전 등의 묘미를 제공하며, 최근에는 사회 이슈를 담은 작품들도 많이 제작되고 있음
- 엽기토끼로 유명한 '마시마로', 작대기 인간 '졸라맨', '우비소년', '스노우캣', '아치와 씨팍' 등과 같이 캐릭터상품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경우도 많음
ㅇ 플랫폼(Platform)
-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들을 돌리는데 사용되는(실행되도록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이며, 플랫폼은 하나의 운영체제 또는 컴퓨터 아키텍쳐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으며 그 두 가지를 통칭해서 말할 수도 있음
※ 관련용어 : 다중(멀티) 플랫폼(Multi Platform), 크로스플랫폼(Cross Platform)
ㅇ 피규어(Figure)
-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다양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는 인간․동물형상의 모형 장난감
ㅇ 피로도시스템
-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시간이 미리 규정된 일정 시간을 초과할수록 게임 내에서 획득하는 보상(경험치 혹은 아이템)이 점차 줄어들게 해 무분별한 장기 이용을 방지고 게임중독을 예방하려는 시스템을 이름
- 이러한 시스템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으로 “서든 어텍”, “던전 앤 파이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있음
ㅇ 피시게임(PC게임, Personal Computer Game)
- 아케이드 기판이나 비디오게임기가 아닌 개인용 컴퓨터에서 즐길 수 있는 비디오게임을 말함
- 컴퓨터게임들은 초창기 간단한 그래픽과 게임플레이를 가진 게임에서 다양하고 보다 시각적으로 진보한 게임까지 점차 발전되고, PC게임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었으나, 향후 컴퓨터게임의 미래가 그다지 밝지는 않음
- PC게임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특정 세대의 그래픽 처리 장치나 온라인 플레이를 위해 인터넷 접속을 요구하는 것처럼 특수한 하드웨어를 요구하기도 함
ㅇ 필드트립(Field Trip)
- (학생의)실지 견학(여행), 현장학습, (연구조사를 위한)야외 연구여행, (업무상의)현지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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