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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용어-ㅎ,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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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manee 2011. 5. 3.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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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하드파워(Hard Power)
- 군사력, 경제력 따위를 앞세워 상대방의 행동을 바꾸게 하거나 저지할 수 있는 힘
※ 관련용어 : 소프트파워(Soft Power)

ㅇ 하이테크와 하이터치
- 예술과 이야기, 연극, 종교, 자연, 그리고 시간은 영혼에 자양분을 주고 영혼의 갈망을 충족시키는 것들이기에, 기술진보에서 간과할 수 없는 대등한 동반자들임을 잊지 않는 것임
- 하이테크와 하이터치는 기술진보가 가져다 준 열매를 즐기며, 신과 교회, 그리고 영적 믿음을 기술에 접목시켜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만드는 것이며, 그것은 놀이, 시간, 종교, 그리고 예술이라는 인간 렌즈를 통해 기술을 이해하는 것임

ㅇ 하임텍스타일(Heimtextil)
-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매년 1월중에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가정용 섬유제품(인테리어, 홈텍스타일) 전시회(국제가정용섬유박람회)로서 최신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무역과 산업의 최신 경향을 보여주고 있음
-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욕실용천, 침대보, 베딩, 잠옷, 담요 및 러그, CAD/CAM, 카펫, 커튼, 장식용천, 실내장식, 매트리스, 블라인드, 식타보, 섬유디자인, 소파용천, 대형카펫트, 벽지 등임

ㅇ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 국내에서 개최되는 가장 대표적인 아트페어로서 2002년 첫 행사를 시작한 KIAF는 2002년 관람객 1만8천명에 판매액 7억3천만원으로 출발했지만 매년 꾸준히 성장해 작년에는 관람객 6만4천명에 판매액 175억원을 기록함
- 2008 KIAF는 9.19~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릴 예정이지만 일단 참가 화랑이 지난해 18개국, 208개에서 올해는 20개국, 218개로 늘어난 만큼 역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그러나 소위 세계 3대 아트페어로 일컬어지는 프랑스의 피악(FIAC), 스위스의 바젤, 미국의 시카고 아트페어 등에 비해서는 국제 컬렉터의 참여도를 비롯해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고 국내 잔치로 그치는 경우도 적지 않음
- 이에 따라 KIAF를 중심으로 기존 아트페어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거나 해외 유명 갤러리와 협력체제를 구축, 대규모 아트페어를 새로 창설하려는 움직임도 미술계 내부에서 부상하고 있음

ㅇ 한국영화 VoD 서비스
- 그동안 한국고전영화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관객들에게 인터넷을 통해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고전영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히고 저변을 확대하고자 한국영상자료원에서 2007년 11월에 오픈한 사이트(www.kmdb.or.kr/vod)로, 현재 한국고전영화 170편, 영화관련 다큐멘터리 및 구술영상 92편, 각종 영화의 예고편 1,599편 등 2,894편의 영상물이 VoD 서비스 되고 있으며, 관람료는 고전영화는 한 편당 500원, 다큐멘터리․예고편․기타 영상물은 무료임
- 미국에서 TV뉴스 아카이브를 온라인 서비스하고 있고, 유럽에서 영화 아카이브와 연계해 전용상영관을 구축한 사례는 있지만 영화 아카이브를 VOD로 서비스하기는 전 세계적으로 드문 일임
- 한국영화 VoD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이 넘었지만 실제 돈을 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는 월 평균 5000명 수준에 불과하고, 저작권 문제로 인한 콘텐츠 확보 어려움이란 이중고에 서비스 활성화가 지지부진한 상태여서 보편적인 서비스가 되기에는 갈 길이 멀다고 지적받고 있음

ㅇ 한국음악데이터센터(KMDC, Korea Music Data Center)
- 문화관광부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공동으로 50억원 프로젝트인 한국음악데이터센터(KMDC) 구축 및 운영사업 5개년 계획을 추진함
- 디지털 음악산업 환경에 필요한 각종 자료의 체계적 수집․분류 및 산업계․학계․일반인에게 온․오프라인 서비스 제공
- 한국음악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국내 대중음악에 관한 온․오프라인 자료관을 구축해 공공서비스를 실시하고, 음원에 문화콘텐츠 식별체계를 부착해 유통의 건실화를 이끄는 등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의 기초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임
- 디지털 음악산업 시장의 유통 활성화를 도모하고 투명한 정산체계의 근간이 될 자료를 구축하는 일종의 대형 ‘음악자료원’이 탄생함

ㅇ 한국지상파디지털방송추진협회(DTV 코리아)
- 2012년 지상파TV 디지털 전환을 앞두고 대국민 홍보와 시청자 지원 서비스를 전담하는 한국지상파디지털방송추진협회(회장 엄기영, DTV 코리아)가 출범함
- DTV코리아는 2008년 10월 30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창립 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며, DTV코리아에는 KBS, MBC, SBS, EBS가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MBC 계열사 등이 합류할 계획임
- DTV코리아는 디지털 전환을 불과 4년밖에 남겨두고 있지 않지만 디지털 전환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첫 사업으로 내달 초부터 KBS, MBC, SBS, EBS 등을 통해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기와 디지털 전환 방법 그리고 디지털방송으로 인한 시청복지 증진 효과 등을 알리는 방송광고를 내보낼 계획임
- DTV코리아는 경제적인 문제로 디지털 전환이 어려운 소외계층과 차상위계층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기금 지원을 통해 지원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콜센터를 설치해 전화 상담도 받을 예정임
-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선진국의 경우에도 지상파방송사와 가전사 등이 DTV Transition Coalition(미국), 디지털UK(영국), DPA(일본) 등을 설치해 운용하고 있음

ㅇ 한(韓)스타일(Han Style)
- '한(韓)스타일'은 우리 문화의 원류로서 대표성과 상징성을 띄며,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옥, 한국음악(국악) 등의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는 것을 말함
- 한(韓)스타일(Han Style)이란 우리 전통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한(Han)’과 양식, 규범을 뜻하는 ‘스타일(Style)’을 결합한 새로운 브랜드”이며, 우리 문화 전반에 흐르는 정신적 요소에 결합된 한국적 양식과 한국 풍을 의미함
- 목적 :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통하여 고용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이미지를 고양
- 분야선정 : 전통문화의 핵심이면서도 자생력이 부족하여 정부 정책화가 필요한 분야인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국악)
- 선정기준 : 일상성(우리 삶의 근간이 되는 의․식․주 분야), 상징성(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분야), 산업화 가능성(세계무대에서 소비될 수 있는 상품가치를 지닌 분야), 정책화 필요성(미지원 분야로 시장기능에 의존이 어려운 분야)
- 기대효과 : 전통문화 대표 브랜드로 국가이미지 제고, ‘코리아 프리미엄’ 향상
‘세계무대에서 통할 가장 대표적인 전통문화’의 상품화로 경제적 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우리문화의 원천인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저변확대로 대중문화 위주인 한류의 지속 확산에 기여
- 주요사업 : 한국어 해외보급 확대, 한글디자인 문화상품 개발(한글), 한식 조리법 표준화, 국제행사 계기 한식 홍보 강화(한식), 현대적 한복 디자인 및 상품화 모델 개발 지원, 세계 4대 패션쇼 참가(한복), 한옥 설계디자인전 개최, 한옥 및 고택의 관광자원화(한옥), 한지 활용 기능성 상품 개발, 한지상품 수출 지원(한지), 국악기 표준화, 한류지역 국악 공연 확대(한국음악)
- Brand Identity : 스타일의 시각이미지는 민족문화 원형을 기초로 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친근한 느낌을 부여하며, 브랜드로서 효율적인 역할 수행과 확장 용이성을 갖고 있으며, 심볼은 한복 저고리 양 소매를 활짝 펴서 기쁨과 환영의 의미를 표현하고, 색상은 우리 민족 고유 색상인 오방색에 간색을 더해 배열하고, 크기를 달리해 색채의 다채로움을 표현함

ㅇ 함께누리지원사업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나눔 추진단에서 추진하는 장애인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장애인 문화활동 및 문화향수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말함
- “함께누리 지원사업”은 장애인을 문화적 주체로 회복시키고, 문화공동체로서의 사회통합을 강화하여 우리 사회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미래 확보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

ㅇ 해시값(Hash Value)
- 해시함수(hash function) 또는 해시알고리즘(hash algorithm)은 임의의 데이터로부터 일종의 짧은 "전자지문"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며, 해시함수는 데이터를 자르고 치환하거나 위치를 바꾸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 결과를 만들어 내고, 이 결과를 흔히 해시값(hash value)이라 함
- 3ae90ba3e356d99d3aab7697514dfe7f 난수표 같은 이 문자는 디지털 콘텐츠의 ‘전자지문’, ‘파일고유정보’라고 할 수 있는 ‘해시값(해시함수)’이며, 해시값은 파일마다 생성되는 32자리 고유번호를 말하며, 불법복제 방지,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용됨
- 해시함수는 결정론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따라서 두 해시값이 다르다면 그 해시값에 대한 원래 데이터도 달라야 함(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 해시함수의 질은 기대되는 입력 영역에서 얼마나 적은 해시 충돌(서로 다른 두 데이터의 해시값이 같은 경우)을 일으키느냐로 결정되는데, 충돌이 많이 날수록 서로 다른 데이터를 구별하기 어려워지고 데이터를 검색하는 비용을 늘리기 때문임
- 모든 해시함수의 가장 기본적인 성질은 두 해시값이 다르다면 원래의 데이터도 어딘가 다르다는 것이며, 이 특징은 해시함수가 결정적이기 때문임
- 같은 해시값을 가진다면 원래의 입력값이 같다는 것을 시사하지만, 보장해 주지는 않으며, 원래 입력의 한 비트만 바뀌더라도 해시함수의 성질로 인해 해시값은 크게 달라짐
※ Hashing : 해싱(컴퓨터 : 데이터를 찾아내는 한 방법), Hash Total : 해시 합계(컴퓨터 : 특정 필드나 파일 영역 값의 합으로 그 합계는 별 뜻이 없으나 제어의 목적으로 사용됨)

ㅇ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 외교통상부는 문화체육관광부와의 협력을 통해 2009.2.23에 해외 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를 대폭 개편하는 한편,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힘
-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는 해외여행객들이 자신의 여행정보를 자발적으로 미리 등록토록 하여, 사건ㆍ사고 발생시 외교통상부와 현지 공관이 효율적인 영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임
- 아울러, 해외여행객들은 인터넷 등록시 이메일을 통해 여행지 안전여행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령하게 되며, 등록정보는 해당국의 우리 공관으로도 전달돼 해외위난 상황 발생시 현지 우리 공관으로부터 신속한 구호와 대처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고, 국내 가족에게도 해외여행자의 상황을 신속하게 알려줌
- 또한, 개편된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는 한 번의 클릭으로 해당 국가의 모든 안전정보를 한 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이 더욱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됨
-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의 구체적인 등록대상 및 절차
․등록대상 : 여행경보 1단계(여행유의) 이상 76개국(2009.2.4 현재)
․등록정보 : 인적사항, 여행일정, 현지연락처, 국내 비상연락처, 이메일주소
․등록방법 :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메인화면「인터넷 등록」버튼을 클릭, 실명 및 가입여부 확인 후 여행정보 입력

ㅇ 햅틱(Haptic)기술
- 컴퓨터 기능 가운데 사용자의 입력 장치인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터치스크린 등을 통해 촉각과 힘, 운동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기술로서 컴퓨터 촉각기술이라고도 함
- 입력장치를 조작하면 떨림 등의 반응을 일으켜 사용자가 실감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햅틱 기술이 적용된 터치스크린 휴대전화가 출시되기도 함
- 햅틱 기술을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만들려면 햅틱 장치와 햅틱 렌더링,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필요하며, 햅틱 장치란 일종의 로봇팔과 같은 기계적 장치로, 사람과 가상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고안된 것이며, 사람은 햅틱 장치를 통해 가상 환경에 명령을 내리고 가상환경에서 오는 촉감이나 힘을 느끼게 됨
- '촉각 피드백'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의학 분야이며, 컴퓨터 화면에 3차원 해부학적 구조를 보면서 가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환부를 직접 시술할 수 있는 3차원 영상이 실시간으로 컴퓨터 화면에 뜨며, 여기에 압축 공기나 전기 등으로 움직이는 작은 핀과 같은 기계 수용기를 이용하여, 실제로 피부 조직 등을 만지는 듯한 촉감이 전달되어 실제 상황과 거의 비슷한 환경을 구현하게 됨

ㅇ 허벌라이프(Herbalife Ltd.)
- 허벌라이프(Herbalife)는 1980년에 설립되어 미국 LA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69개국에 진출해 있는 체중관리 및 뉴트리션(건강․영양제품), 스킨 및 헤어 케어 제품 판매 전문기업으로, 매년 사업 지역별로 엑스트라바간자 등 초대형 국제컨벤션 행사 다수를 개최하여, 회원들 간의 친목도모, 리더십, 세일즈, 마케팅,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교육 및 컨벤션 프로그램, 워크숍 및 다양한 국제 자선기금 마련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음
- 2009년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되는 허벌라이프 아태지역 엑스트라바간자는 대규모 국제회의로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총 3만여명(한국 참가자 포함)의 참가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역대 국내 개최 기업회의 중 최대 규모이며, 참가 외국인들을 통해 6,220만 달러의 직접 소비효과 및 1억1,209만 달러의 생산유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06년부터 동 행사 유치를 위해 허벌라이프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왔으며, 올해 초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경기관광공사), 고양시, KINTEX 및 서울시와 유치지원협의체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함
- 한국은 MICE 개최지로서의 매력, 시장 잠재력, 한류 열풍, 개최 관련 기관들의 전폭적인 지원 등을 내세워 최종 유치 경쟁국인 싱가포르 및 태국과 막판까지 접전을 벌인 끝에 유치에 성공함
※ 관련용어 : MICE

ㅇ 헤비업로더(Heavy Uploader)
- 웹하드나 P2P, 개인간 파일공유 사이트 등에 복제한 영화파일 등 불법 복제물을 전문적으로 올리는 사람 또는 업체를 이름
- 불법저작물을 지속적․반복적으로 업로드하여 저작권을 침해하고 그 침해액이 상당한 경우에 해당하는 게시자
※ 관련용어 : P2P

ㅇ 협력형 디지털 레퍼런스서비스(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 세계 정보서비스기관들은 이용자들이 요청한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고자 글로벌협력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협력형 디지털정보 서비스(CDRS)”를 제공하고 있음
- 정보화사회에서 디지털 정보 양의 증가와 정보기술의 발달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으며, 또 인터넷의 활용이 일상화 되어감에 따라 도서관에서도 가상공간을 이용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 즉, 자료의 검색과 예약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원문까지도 온라인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참고서비스도 과거에는 특정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는 전문적인 상담을 위하여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고 참고사서와의 면담을 거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으나, 불과 수년 전부터 전자우편, 게시판, 웹폼을 활용한 온라인 정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채팅을 비롯한 실시간 정보서비스까지 제공되고 있음
- 이렇게 도서관에서 참고사서가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는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Digital Reference Service)`, `전자참고(정보)서비스(Electronic Reference Service)`, `온라인참고(정보)서비스(Online Reference Service)`, `가상참고(정보)서비스(Virtual Reference Service)`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워지고 있음
- 그러나 하나의 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는 제한된 정보전문가나 정보원으로 인하여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하에 이를 극복하고자 여러 도서관이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것은 다양한 분야의 정보전문가들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여러 도서관의 정보원을 이용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에게 웹을 통해 정보서비스를 하려는 시도를 의미하며, 이는 곧 최근의 디지털정보서비스 모델이 'Virtual’에서 'Cooperative’ 또는 ‘Collaborative`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 5월부터 국내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http://www.nl.go.kr/ask)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의 정보격차 해소 및 일반인들의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하여 국내 도서관간 협력하는 디지털레퍼런스서비스(CDRS)이며,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등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참고서비스임
- 국립중앙도서관의 CDRS는 질의응답서비스, 참고정보원, 독서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 확대 운영을 앞두고 있음
-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의 직접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하고 있으며,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하고 있으며,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 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음
- 참고정보원은 정보길잡이(pathfinder, 특정의 주제나 토픽에 대한 자료 정보안내자)를 비롯하여 권위있는 웹 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며, 온라인 정보원은 권위있고 유용한 인터넷 웹 사이트를 주제별로 브라우징할 수 있음
- 독서정보는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및 기관 추천 도서정보로서 도서 선택에 도움을 주며, 또한 이용자와 사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상호간 교류를 지원함

ㅇ 호스피탤리티(Hospitality)
- 호텔, 리조트, 여행, 엔터테인먼트, 외식, 면세점 등의 관광관련 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최고급 서비스(고객감동 서비스)를 일컫는 말 또는 총괄하는 개념
※ Hospitality : 친절, 환대, 후대, 배려, 고객감동

ㅇ 홀드백(Hold Back)
- 공중파의 본 방송 이후 다른 케이블 방송이나 다른 방송 플랫폼에서 재방송되기까지 걸리는 기간, 또는 한 편의 영화가 다른 수익과정으로 중심을 이동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홀드백(hold back) 기간이라고 함
- 두 의미를 통합하여 `콘텐츠 부가 판권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넘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 예컨대 MBC 드라마가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마치면, 30분~1시간 안에 iMBC에서 인터넷 VOD로 서비스되고, 24시간 후 포털 동영상서비스에 제공되며, 일주일 후에 케이블ㆍ위성 채널과 하나TV 같은 IPTV에서 서비스되는 방식임
- 신규 매체에 홀드백 기간을 두는 것은 기존 매체의 사업성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도입됐다고 볼 수 있겠음

ㅇ 홀로그램(Hologram)
- 홀로그래피에 의해 생성된 3차원 사진을 말함
- 홀로그램은 필름이나 감광 건판 등 기록 매체에 레이저 광 등 빛의 간섭 패턴을 기록한 것이며, 홀로그램은 어떤 대상 물체의 3차원 입체상을 재생함
- 예를 들면, 사람의 머리를 기록한 홀로그램의 경우 보는 위치에 따라 그 모습이 변하며, 어떤 위치에서는 왼쪽 모습이 보이고, 다른 위치에서는 정면이, 또 다른 위치에서는 오른쪽 모습이 보임
- 홀로그래피에서 입체상을 재현하는 간섭 줄무늬를 기록한 매체를 이름
- 기준이 되는 레이저광과 물체로부터의 반사 레이저광으로 이루어지는 간섭 줄무늬를 필름에 농담(濃淡)으로 기록한 것으로, 간섭 줄무늬는 사진화되는 물체의 광학적인 모든 정보를 지님

ㅇ 화이트스페이스(White Space)
- TV 방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54~698MHZ(채널 2~51) 주파수 대역 중 TV 방송사에서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대(잔여주파수) 또는 채널로 사용되고 있지 않은 유휴대역을 이름
-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2008년 11월 5일 미사용 TV 주파수대(화이트 스페이스)를 무선 인터넷 통신 전용으로 개방하는 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함에 따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모토로라 등 대형 IT기업의 주장을 받아 들였으며, 이 같은 FCC의 결정에 대해 그동안 잔여주파수의 인터넷망 사용을 반대해 온 방송사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음

훌루(Hulu)
- 뉴스코퍼레이션(뉴스코프, 폭스뉴스)이 2008년 3월에 NBC, AOL, MSN, 야후 등과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 훌루닷컴(hulu.com)을 출범시켜 구글의 유튜브(YouTube) 경쟁을 시작함
- 훌루는 NBC, 폭스뉴스, 소니픽처스 등의 TV쇼와 드라마, 영화 등을 광고를 붙여 무료로 보여주는 동영상 공유사이트로서, 거대 미디어 그룹들이 갖고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것이 장점임
- 훌루는 네티즌이 만든 짧은 길이의 UCC가 대다수인 유튜브와 달리 전문화된 콘텐츠(PCC/PfCC, Professional Created Contents)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미국 내에서만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유튜브 못지않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ㅇ 휴먼웨어(Humanware)
- 사용자 능력, 권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강조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정보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과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의 인간관계 기술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의 욕구에 맞게 만들고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설비, 기계, 제품 등의 설계 및 생산 과정에서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계적인 환경을 인간 환경에 맞게 제작한 것을 말함
-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일어나는 일반생활인이나 종업원, 직원의 가치관 변화에 대응하여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조직인의 태도, 마음가짐, 동기부여 정도, 의식 또는 자질을 총칭하여 의미함

ㅇ 100% 디자인 런던
- 1995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된 인테리어 자재, 가구, 조명, 벽지, 바닥, 섬유 등 산업디자인의 전반을 아우르는 영국 최고의 산업박람회이자 영향력 있는 컨템포러리 디자인 전시회
- 세계적으로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을 소개하고 거래하는 장으로 정평이 남
※ 관련용어 :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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